네임드사다리원리

네임드사다리.. 즉 사다리타기의 원리에 대해 설명드립니다

그리 간단한 게임이 아니라는건 다 아실것입니다

사다리타기는 일종의 함수다. 함수란 x에 대한 y의 값이라는 개념인데, 한 출발점값이 한 도착점값을 나오게 하는 함수로 바라볼 수 있다. 보다 정확히 하면 일종의 일대일 대응함수며 가로줄을 몇 개를 쳐도 이것이 바뀌지는 않는다.

이는 역함수가 존재함을 보임으로써 매우 쉽게 끝난다. 도착점에서 출발점으로 거꾸로 올라가는 상황을 생각해 보자.

주의할 점은 사다리를 그릴 때 가로줄과 세로줄이 십자로 교차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. 만약 십자로 교차한 점을 만나면 어떻게 꺾어야 할지 애매해져서 일대일 대응이 안 되기 때문이다. 다만 교점 처리 방법을 한 가지로 정했다면(e.g. 그대로 직진, 충돌 후 반사) 이 역시 일대일 대응 함수가 된다. 정 옆 세로줄을 건너뛰고 그 옆 세로줄로 넘기고자 할 때는 중간에 거치는 세로줄에 U자를 거꾸로 돌린 모양을 그려서 처리한다. 옆으로 가다가 이 표시를 만나면 그 세로줄을 건너뛰고 다음 세로줄로 가라는 의미고, 내려가다가 이 표시를 만나면 그냥 지나가라는 의미다.

댓글 남기기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입력창은 *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